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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80.3.1 제정 1991.3.1 개정
1981.3.1 개정 1995.3.1 개정
1982.3.1 개정 1996.3.1 개정
1983.3.1 개정 1998.3.1 개정
1984.3.1 개정 2005.5.1 개정
1984.9.1 개정 2013.3.1 개정
1990.3.1 개정 2015.3.1 개정
2015.11.1 일부개정
2017. 4. 1 일부개정
2020. 6. 1 일부개정
2021. 3. 1 일부개정
<안암학사 관리운영팀>
제 1 장  총   칙
제 1 조 (명칭)
이 학사는 고려대학교 안암학사(이하 “학사”라 함)라 한다.

제 2 조 (목적)
이 학사의 설치 목적은 본교 재학생의 수학기간 중 숙식의 편의를 제공하고 자유와 규율이 조화된 공동생활을 통하여 인격을 도야하고 건전한 학풍을 진작시키는 데 있다.

제 3 조 (운영·감독)
학사는 총장의 명을 받아 사감장이 운영 감독한다.

제 4 조 (이용제한)
이 학사 시설의 이용은 사생에 한한다. 다만, 사감장이 본교의 교육목적에 적합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동.하계 휴가기간에 사생 이외의 이용을 허가할 수 있다.

제 5 조 (사생수칙)
사감장은 사생의 질서있는 학사 생활을 위하여 총장의 승인을 얻어 "안암학사 사생수칙"을 정한다.
제 2 장  운영위원회
제 6 조 (설치)
학사 운영의 기본 방침과 그 밖의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(이하 “위원회”라 함)를 둔다.

제 7 조 (구성)
①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한 위원 10명 내외로 구성한다.
② 위원장은 사감장이 겸직하고, 위원은 사감, 기획예산처장, 교무처장, 학생처장, 총무처장, 관리처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하고 관리운영팀장을 간사로 하여 총장이 위촉한다.
③ 위원의 임기는 보직 재임기간으로 한다.

제 8 조 (기능)
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.
1. 학사 규정 및 수칙의 개정
2. 사생 납부금의 책정
3. 예산 및 결산
4. 기타 중요사항
제 3 장  직제와 사감회의
제 9 조 (직제 및 임기)
① 학사는 다음의 직제로 편성한다.
1. 사감장
2. 사감 약간 명
3. 관리운영팀장
4. 직원 약간 명
② 사감장과 사감은 본교 전임교원으로 보하며, 사감장의 임기는 2년, 사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.
③ 관리운영팀장은 총장발령 정규직으로 한다. 다만, 자체직원에 관한 사항은 따로 내규로 정한다.
④ 학사에는 제1항의 직제 이외에 사감보를 둘 수 있으며, 그 자격, 직책 및 보수는 따로 내규로 정한다.

제 10 조 (사감회의)
① 사감회의는 사감장의 주관 하에 사감과 위원회에서 지명하는 전임교원 약간 명으로 구성한다.
② 사감회의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.
1. 사생선발
2. 퇴사
3. 위원회에 부의할 사항
4.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
제 4 장  입사와 퇴사
제 11 조 (입사허가기간)
① 입사허가는 매 학년 초에 결정하며, 그 기간은 1년을 원칙으로 한다.
② 개사일과 개사만기일은 원칙적으로 학사력에 따른다. 중도입사자의 입사 허가 기간은 당해년도 개사 만기일에 종료된다.
③ 허가기간 만료 이전에 퇴사하고자 하는 자는 7일 전에 그 뜻을 서면으로 사감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.

제 12 조 (입사자격)
고려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서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방정한 학생이어야 하며, 선발 시 서울캠퍼스 학생을 우선으로 한다.

제 13 조 (입사결격사유)
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입사할 수 없다.
1. 학칙에 의하여 징계처분 및 학사경고를 받고 1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자
(※ 2학년 재사선발 시 성적이 1.75이하인자)
2. 퇴사처분을 받은 자
3. 법정전염병 환자 및 보균자
4. 휴학중인 자
5. 기타 사감장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자
제 14 조 (사생선발)
① 학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자는 사생선발기간 중에 입사신청서를 사감장에게 제출한다.
② 사감장은 사감회의의 심의를 거쳐 입사생을 선발하며, 재학생 선발의 경우 성적과 벌점을 고려하여 입사생을 선발한다. 재학생 선발기준은 {직전학기평점-(전년 도 벌점*0.1)}으로 한다.
③ 사감장은 입사등록 후의 결원 보충을 위하여 입사후보 순위를 정할 수 있다.

제 15 조 (입사등록)
사생으로 선발된 학생은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발행한 결핵검사결과지와 입사서약서를 구비하여 지정 기일 내에 입사등록을 하여야 한다.

제 16 조 (공공시설물이용)
사내의 공공시설물 사용에 관한 내규는 따로 정한다.

제 17 조 (퇴사처분) 사생이 다음 각 호 중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에 사감장은 그 사생을 퇴사처분 할 수 있다.
1. 소정의 벌점을 받은 자
2. 학사 납부금의 체납자
3. 학교 등록 미필자
4. 학칙에 의하여 징계처분 및 학사경고를 받은 자
5. 법정 전염병 환자 및 보균자
6. 기타 공동생활의 영위에 부적당하다고 사감장이 인정한 자

제 18 조 (벌점제)
이 규정 및 그 밖의 규칙을 위반하는 사생에 대하여는 벌점을 부과할 수 있다.

제 19 조 (학사징계 건의)
학생신분에 어긋나는 행위에 의하여 퇴사 처분된 자에 대하여는 사감장은 학교 당국에 학사징계를 건의할 수 있다.
제 5 장  재   정
제 20 조 (경비부담)
학사의 기본시설비, 기본시설 보수비 및 직원의 급료 등 학교 당국의 보조로 충당된 경비를 제외한 기숙사 관리비, 식비 및 사내생활에 소요되는 경비는 사생이 부담한다.

제 21 조 (납부금)
① 사생은 관리비를 납부하여야 한다.
② 퇴사시에는 퇴사신청서를 제출한다. 다만, 기물 파손 및 분실이 있을 시에는 배상하여야한다.

제 22 조 (납부금의 납기)
납부금은 학기별로 납부하되, 납부기일은 사감장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.

제 23 조 (관리비 반환)
① 입사를 포기하고 기숙사 공식 입사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납부 금액의 100%를 환불한다.
② 중도 퇴사 시 환불기준은 거주 잔여일수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다.
1. 거주 잔여일수 30일 이상: 남은 기간에 해당하는 기숙사비의 10%를 위약금으로 공제한 후 잔액 반환
(단, 강제퇴사자 및 벌점 누적 퇴사자의 경우 10%위약금 이외에 10만원을 추가로 공제하고 잔액을 반환함)
2. 거주 잔여일수 30일 미만: 환불 금액 없음

제 24 조 (회계년도)
학사의 회계년도는 매년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.

제 25 조 (예산과 결산)
① 사감장은 매 회계년도 개시 전에 수입ㆍ지출예산서를 편성하여 기획예산처장의 협조를 받아, 총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② 사감장은 매 회계년도 말에 회계감사를 받은 후 수입ㆍ지출에 관한 결산보고서를 위원회의에 보고하고, 총무처장과 기획예산처장의 협조를 받아, 총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③ 경비의 수입ㆍ지출은 년 1회 이상 감사실장의 감사를 받아야 한다.
④ 관리비 연간잔액은 결산 후 반환되지 아니하며 시설유지 적립금으로 적립한다.
⑤ 관리비와 식비의 연간잔액은 결산 후 반환되지 아니하며 시설유지 적립금으로 적립한다.
부     칙
① (시행일) 이 규정은 1991년 3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.
② (외국인 숙소) 이 학사에 부설된 외국인 숙소의 운영규정은 따로 정한다.
③ (규정의 개정) 이 규정의 개정은 위원회의 결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.
부     칙
이 규정은 1998년 5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.
부     칙
이 개정규정은 200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.
부     칙
이 규정은 2013년 3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.
부     칙
이 개정규정은 201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.
부     칙
1.(시행일) 이 개정 규정은 2015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.(제 25조 제1항 및 2제 2항 일부개정)
2.(경과조치) 이 개정 규정은 2015년 8월 4일 위임전결규정이 개정됨에 따라 2015년 8월 4일부터 적용된 것으로 본다.
부     칙
제1조(시행일) 이 시행세칙은 2017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.
제2조(경과조치) 캠퍼스 명칭변경은 2017년 3월 1일자로 적용된 것으로 본다.
부     칙
이 개정 규정은 2020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.
(제 8조 제 3항 및 제 12조 및 제 15조 및 제 25조 제 1항 2항 3항 4항 일부개정)
부     칙
(시행일) 이 개정 규정은 2021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.(제23조 개정)